[하울의 움직이는 성] 내면의 변화와


하울의 움직이는 성 포스터

일 소개

2004년 12월에 출시된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궁극적으로 스튜디오 지브리의 미야자키 하야오가 감독했습니다.

작품을 간단히 소개하자면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다른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이 작품의 소재가 된 원작이 하나 있다.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다이애나 윈 존스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

지브리 스튜디오의 다양한 작품 중 이웃집 토토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하울의 움직이는 성 등은 지브리 작품의 마니아가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유명한 작품이다.

작품의 연대기적 배경은 19세기 유럽으로, 실제 배경은 “콜마르”라는 도시로 알려져 있다.

콜마르는 국경도시지만 전쟁의 피해를 거의 입지 않은 덕분에 중세의 모습을 간직한 작은 마을이다.

목조 건물이 아름다워 도심의 거리를 거닐기만 해도 기분 좋은 소풍을 즐길 수 있다고 한다.

자주 봐도 질리지 않는 작품

때때로 당신은 예술 작품을 두 번 이상 봅니다.

내 경우에는 존재감이 큰 작품은 아니더라도, 한 해 중 특정 시기가 오거나 들어갈 때 여운이 남는다면 이미 봤던 작품을 다시 본다.

코드가 작업에 맞는 감정 상태. 그 중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자주 보아도 질리지 않는 작품이다.

처음 봤을 때는 이야기의 흐름만 보고, 두 번째 봤을 때는 작품의 주인공인 ‘소피’와 ‘하울’에 집중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볼 때마다 계속해서 새로운 부분들이 하나씩 눈에 들어왔다.

나는 또한 작업할 때마다 새 것처럼 보이는 다양한 장비에 감탄했습니다.

그리고 작품의 독특한 분위기도 그들을 다시 보게 만드는 요인이 된 것 같다.

영화 초반 소피와 하울이 만나는 장면의 OST도 빼놓을 수 없다.

단순히 주인공의 성장을 이야기하는 작품이 아니라, 어쩌면 “내면의 무언가”를 이야기하는 의외로 심오한 작품일지도 모릅니다.

이미 작품의 히스토리를 알고 계시더라도 잠 못 이루는 밤을 보내신다면 맥주 캔을 마시며 다시 한 번 감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아하는 장면과 OST

아버지가 물려받은 모자 가게에서 일하는 “소피”는 그녀를 무도회에 데려가겠다는 점원의 제안을 거절하고 가게에 머물기로 결정합니다.

하지만 Sophie는 일을 끝내기 위해 무도회에 가는 것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소피는 조용하고 예의바른 소녀로 보였지만 실제로 소피는 무기력하고 자신감이 부족했습니다.

무도회 제안을 거절한 이유는 외모에 자신이 없었기 때문이다.

우울한 소피는 언니를 만나러 떠납니다.

참전 장병들을 위한 길가 행사가 열렸다.

하지만 골목에 들어서자 주변을 둘러보는 소피에게 골목에 서 있던 병사들은 시시덕거린다.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금발의 남자가 소피에게 다가와 아는 척한다.

그 남자의 이름은 “하울”이었다.

Howl은 마법을 사용하여 군인들을 돌려 보내며 소피에게 데려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평화롭게 떠나던 두 사람을 알 수 없는 존재가 쫓기 시작한다.

하울은 소피와 함께 도망치고, 공중으로 높이 뛰어오르고, 밖으로 나와 계속 가라고 말한다.

소피는 하울과 함께 공중을 날아갑니다.

그리고 이 시점에서 메인 테마가 배경 음악으로 재생됩니다.

개인적으로 이 장면 덕분에 OST가 더 깊게 남았던 것 같다.

소피의 저주

소피는 하울을 만난 그날 밤 모자 가게에서 한 여자를 만난다.

소피의 가게에 들어온 한 여성이 값싼 모자 때문에 그녀를 비난하고 화가 난 소피는 문을 열고 여성에게 나가라고 합니다.

여자는 “야생의 마녀”를 대하는 습관이 무엇인지 말합니다.

알고 보니 낮에 소피와 하울의 만남을 질투하던 마녀가 소피를 찾아온 것이다.

사나운 마녀는 소피를 저주하고 유유히 가게를 나간다.

그리고 소피는 순식간에 소녀에서 할머니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작품을 여러 번 보면 이 장면에서 의문이 생긴다.

처음 봤을 때 변화가 겉으로 확연해서 노화가 소피에게 저주인 줄 알았다.

그러나 야생의 마녀가 소피에게 저주를 걸었을 때 그녀는 주문도 언급도 하지 않았다.

그것은 단지 소피를 지나가며 말합니다.

“그건 아무에게도 말할 수 없는 저주야.” 그러다가 이야기가 진행되어도 소피의 저주는 쉽게 풀리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 다른 작품에서 저주 키워드가 나오면 저주를 건 사람을 물리치면 저주가 풀리고, 그 사람을 물리치는 과정이 성장이 되어 작품의 이야기가 되지만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조금 달랐다.

영화 후반부의 소피의 연기를 보면 소피가 극복해야 했던 저주가 자신과 내면의 욕망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내면의 욕망은 그대로 타인에게 전달하기 어렵고, 직장에 다니는 소피에게는 욕망을 드러내기보다 억누르고 숨기는 것이 더 적절해서 마녀의 대사에 맞는 것 같다.

우리도 스스로에게 내린 저주에 빠져 소피처럼 무기력하게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지 않을까. 하지만 결국 큰 변화를 만든 소피와 하울처럼 우리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