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적형 가치투자자인 기아도 놓치지 마세요) 기아와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에 잘 투자해 주세요. 현대모비스는 상대적으로 저평가가 덜한데, 현대차에만 공급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기업에도 공급이 늘고 있어 저평가되지 않더라도 축적이 가능하다고 본다.
적립은 주로 1위, 2위 기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고, 과거부터는 2위 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결과는 꽤 좋았습니다.
SK하이닉스와 다음(현 카카오) LG전자 실리콘웍스(현 LX세미콘), 기아 등이 모두 2위를 차지했다.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는 실리콘웍스가 1위였지만, 반도체 분야에서는 1위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현재 카카오와 LG전자는 제외됐다.
LG전자도 포함될 수 있다.
하지만 전자부품 부문에서 계속해서 성능이 향상된다면 전자회사로서가 아니라 현대모비스처럼 자동차로서도 마찬가지가 될 것이다.
부품회사, 정확히 말하면 전기차 모터 및 설비업체입니다.
그 회사의 가치를 살펴보겠습니다.
현재는 제외되어 있으나 네이버는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1위 기업입니다.
개인적으로 삼성전자가 현재 저평가된 수준은 아니지만 여전히 1위입니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하락할 때마다 계속 매수하면 됩니다.
그러나 현재 기아와 현대의 장점은 너무 크다.
3분기 기준 영업이익은 기아차가 현대차보다 좋다.
시가총액으로 비교하면 기아차의 신형 캠핑카 위켄더가 대박이다.
테슬라가 테슬라의 실적을 능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올해 상반기에 그 말이 현실이 됐다.
하지만 하이브리드카의 발전과 전기차의 부진이 한몫했다.
한 가지 더 예측해 보겠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전기차만으로 테슬라를 능가할 것입니다.
그런데 현대자동차도 좋습니다.
또한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에는 로봇 테마가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보스턴다이나믹스 이후 로봇회사를 창업한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
아틀라스(Atlas)라는 웨어러블 로봇에 대한 소식도 있는데, 아틀라스는 실수까지 고쳐주는 AI형 로봇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로봇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실제로 생산현장에서 그 로봇을 활용하고 있는 것 같아요.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렇게 각각의 분야에서 1위와 2위에 투자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것은 단순한 대형주가 아닌, 자동차 배터리 및 보일러 1위 기업 세방배터리입니다.
1위 경동나비엔 등도 언급했습니다.
자세히 보면 한국 1위, 세계 2위 등의 기업이 있습니다.
투박하지만 코메론은 스테인리스 줄자 등으로 미국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세부 사항을 보면,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PV5에 이어 위켄더로서 저런 디자인으로 저런 기능을 갖춘 캠핑카를 만들었다는게 놀랍습니다.
또한 중국에서는 알리바바에 이어 투자할 기업이 많으며, 특히 휴대폰 분야에서는 화웨이가 더욱 그렇다.
삼성전자를 대거 추격하고 있지만, 전기차 부문에서는 중국이 BYD에 이어 1위를 달리고 있다.
그래서 앞으로는 삼자전이 될 것 같아요. 중국과 현대차, 테슬라의 3자 대결에서는 테슬라가 잘하겠지만 3위로 밀리고 도요타가 등장할 것으로 본다.
나는 아직 그것을하지 않았습니다.
토요타가 등장하면 사실 중국, 한국, 일본이 장악할 것 같아요. 한편, 토요타는 수소연료차를 만들고 있다.
수소배터리 자동차가 아닌,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입니다.
대혁명 시대, 중국과 한국, 일본의 기술력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하지만, 상반기 테슬라의 실적이 현대차보다 나빴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오르고 있으며, 이는 사람은 나스닥에 흥분하고 취했습니다.
그 현상이 바로 튤립병이다.
튤립이 끝없이 솟아오르고 있어서 마치 튤립에 대한 환상을 품은 것 같습니다.
테슬라 차트, 비트코인 차트 혹은 최근 한국에서. 에코프로나 금양 차트, 과거 셀트리온헬스케어 차트, 최근 알테오젠 차트, hlb 차트. 이런 급격한 상승은 정해진 형태가 있는데, 그 빌어먹을 빛나는 파도 모양이 개미를 끝까지 모으는 역할을 한다.
몇 년 전 셀트리온진원생명도 2차전지를 사용했다.
과학이던, 신풍제약의 코로나 치료제던, 당시에는 얼마나 큰 의미가 부여되었나요? 이후 주가가 폭락하면 다 소용없지만 현재는 저평가된 이 이사를 버리고 미국으로 가고 있다.
월스트리트가 우리 주식시장을 먼저 폭락시킨 이유 중 하나는 그것을 일으키려고 하기 때문이다.
삼성전자 ELS 녹아웃에 더해. 2021년, 2022년에도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이런 현상이 아닌가요? 우리 주식 시장은 먼저 하락하고 나스닥에 취한 다음 하락합니다.
그건 내년이 될 수도 있어요. 멍거의 영상을 많이 보는데 질문자가 질문을 하더군요. 중국은 위험해 보이고 미국의 견제도 있을 수 있는데 왜 대부분의 자산을 BYD나 알리바바에 투자하셨나요? 이건 버크셔에서 묻는 질문이 아니고 부사장님이신데 멍거라는 이름이 데일리포스트나 그런 회사예요. 이런 질문이 나왔고, 멍거는 중국이 지금까지 많은 현대화를 이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걱정하지 않지만 그 생각을 존중한다고 답했다.
그런 관점에서 나는 “러시아는 투자하지 않는다.
판단은 각자의 몫이다.
” 멍거는 이미 BYD에서 큰 이익을 얻고 있다.
나는 기아가 미래에 대단한 일을 해낼 것이라고 믿습니다.
디자인이나 기능면에서, 그리고 그 안에 들어있는 전자시설 장비 면에서도요. 제가 보기엔 경쟁력이 있는 것 같아요. 저는 차에 대한 욕심이 별로 없는데, 위켄더는 꼭 사고 싶은데요. 전기차이기 때문에 난방도 잘 되고, 전국을 여행하기에도 좋은 차가 될 것 같아요. 다만, 5년 안에 현재의 충전시설을 채워야 전기차를 구입할 것 같다.
토요타는 현재 수소연료차 개발에 힘쓰고 있지만, 개발된 것은 단 하나다.
안정적인 주유소에 대해 뭐라고 말해야 할까요? 수소충전소라고 해야 하나? 어쨌든, 수소를 연료로 충전할 수 있는 그런 시설은 아직은 조금 불안정합니다.
우선, 수소로 달리는 자동차는 아직은 좀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기존 현대차가 개발한 수소배터리 자동차와는 조금 다른 개념이다.
수소배터리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자동차인 반면, 수소연료자동차는 휘발유처럼 수소를 직접 연료로 사용한다.
실제로 이 기술은 이미 개발돼 전기차와 경쟁하게 된다.
그리고 그것은 우위를 점할 것입니다.
그러면 전기차는 모두 죽을 것이다.
기존 가솔린 시스템의 일부가 다시 살아납니다.
이제 내연기관 부품 소유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오직 토요타뿐이다.
거기에 가시적인 성과가 있다면 기존 국내 자동차부품업체에 올인해도 괜찮다고 본다.
여기에는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는데, 나 또한 전기차에 비해 수소연료자동차에 대해 덜 낙관적이다.
전기차는 이미 어느 정도의 능선을 넘었지만, 수소연료전지차는 넘어야 할 능선이 많지만 기술은 너무나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전기차가 도로를 달릴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테슬라의 기술을 무시한 적은 없지만, 테슬라만의 기술인가?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테슬라의 원천 기술이라면 BYD가 밀어내서는 안 될 일이다.
하지만 테슬라가 먼저 시장에 진출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나는 그들이 그것을 올리기 위해 얼마나 멀리까지 일할 것인지 모릅니다.
기아는 가치투자입니다.
로봇에 더 가치를 둔다면 현대자동차나 현대모비스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저축주를 정리해야 해요. 예전에 프린터 부품 중 일부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한 회사가 있었습니다.
잊어버렸어요. 중요한 것은 1위 기업과 2위 기업을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다.
LX세미콘은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 아직 잠재력이 있고, 삼성전자는 글로벌 반도체 파운드리 분야에 있다.
2위. 1위는 TSMC인데 삼성전자도 저축에 투자해야 한다고 봅니다.
감독님의 고민은 잘 알지만, 나스닥의 현 상황을 이상적으로만 보면 안 됩니다.
급등세를 이상적으로 보면 34년 전 일본은 24년 전 코스닥이었다.
그리고 16년 전에는 중국과 러시아가 급등했다.
모두가 -70% 가까이 또는 그 이상 급락했습니다.
이제 미국의 차례이다.
24년 전 코스닥 현재 나스닥처럼 2900선에 선 코스닥이 영원한 상승세를 주장하는 실수를 범하지 말라. 결국 많이 오른 사람은 많이 떨어지게 마련이다.
앞으로도 우리 주식시장에서 해당 주식에 투자해 주시길 바랍니다.
개인은 과거에도 그랬지만, 늘어나는 자산에 뛰어들다 파산하게 된다.
그런데 이번에는 기간이 길어져서 속인 분들도 많고, 용어도 웃기네요. 속았어 . 지난 10년간 사람들이 속을 수 있을 정도로 거품의 세계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지금은 300배나 가격을 인상한 엔비디아가 주범이지만, 코스닥닷컴 시장에서 1년 만에 150배나 가격을 인상한 새롬테크놀로지는 그 시기와 비교할 수 없다.
새롬테크는 정말 대단했습니다.
다이얼패드도 훌륭했습니다.
인터넷? 훌륭하지만 어떤 훌륭한 기술이 있어도 급격한 상승은 급격한 하락을 동반합니다.
Nvidia의 경우 10년 동안 10배의 급증이면 충분합니다.
10년이면 10배? 작은 것 같나요? 아니, 엄청난 증가세다.
하지만 엔비디아가 10년 안에 10배 상승하는 방향으로 수렴한다면 현재 가격은 1/30까지 폭락할 것이다.
앞으로의 전개를 생각해서 1/10 정도로 생각해보자. 약 14달러가 적절한 가격이 될 것입니다.
저축투자자들에게는 좋은 구간으로 보입니다.
내년 나스닥 급락 때 우리 주식시장이 또 폭락한다면 그것은 일생일대의 기회가 될 것이다.
그러나 구매를 기다리지 마십시오. 바닥을 잡기도 쉽지 않고, 떨어지더라도 연말에 다시 반등할지, 다시 떨어질지 알 수 없습니다.
계속 모아보시길 바랍니다.
KIA 위켄더에 푹 빠져있습니다.
. 한번 구경이라도 하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