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의 재배와 약재로서의 역사를 보면 한국이 인삼의 발상지임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인삼의 인기는 항당뇨, 항암, 성기능개선, 노화방지, 뇌활동 촉진 등 다양한 효능이 있어 중국, 일본에서도 사랑받고 있으며, 고대의학 뿐만 아니라 현대 과학에서. 코로나 이후의 세계에서 인삼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삼의 주성분인 사포닌 뿐만 아니라 다른 물질의 효능도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한때 세계 최대의 생산국이자 수출국이었던 한국은 미국과 캐나다가 발견 초기부터 수출로 국제 시장을 겨냥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잃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원산지에 대한 자부심과 세계적인 품질에 대한 환상에서 벗어나 열린 마음으로 세계 시장에 도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인삼, 당신은 무엇입니까? … 한나라 말기에 등장한 고려인삼, 중국과 일본에서 유행
인삼은 두릅나무과 인삼속(Panax ginseng)의 식물로 학명은 “Panax ginseng”이다.
속명 Panax는 그리스어로 “모두”를 의미하는 Pan과 만병통치약을 의미하는 “약물”을 의미하는 Axox의 조합입니다.
현재 Panax 속에 속하는 식물은 10종이 채 되지 않으며, 북아메리카 인삼은 고려인삼, 중국인삼, 서양삼의 3가지 종류밖에 없다.
인삼 식물체의 생육을 위한 자연조건은 서늘하고 습한 낙엽수림, 겨울의 지속적인 저온, 생육계인 여름의 풍부한 강우량이다.
대륙으로 따지면 동북아와 북미대륙의 일부밖에 없다.
정확한 시기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중국 측이 남긴 기록을 보면 기원전에 ‘삼’이라는 말이 등장한다.
우리나라 인삼에 대한 가장 오래된 기록은 중국의 타오홍징이 저술한 ‘비엘루’로 451점의 자료가 있다.
또한 두홍경은 『신농본초경』에서 인삼의 7대 기능을 설명했을 뿐만 아니라, 인삼의 모양과 맛, 성분의 특징까지 자세하게 기록했다.
인삼이 중국에 공물로 보내진 이후 인삼의 인기는 점차 높아져 공물과 무역품으로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세계에서 고려인삼의 위상은 어떠한가 화양삼의 인기
미국에서 재배되는 인삼. 미국과 캐나다는 현지 중국 기업과의 긴밀한 관계를 통해 중국인에게 대량의 인삼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고려인삼은 고대의학뿐만 아니라 항당뇨, 항암, 성기능개선, 노화방지, 뇌활동촉진 등 다양한 효능이 현대과학으로 입증되었기 때문에 인기가 높다.
그러나 최근 고려인삼은 세계 인삼 교역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홍콩 인삼시장에서 인기를 얻지 못하면서 위상이 떨어졌다.
특히 인삼 민영화 이후 국가 차원의 정책적 지원이 약화되어 연구개발 및 기술수급에 차질을 빚고 있다.
세계 인삼의 중심지인 홍콩과 중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말레이시아, 중국, 대만 등에서 차별화된 마케팅이 부재한 것은 고려인삼의 인기에 걸맞지 않다.
미국과 캐나다에서 발견되는 서양삼은 발견 당시부터 수출품으로서 완벽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1720년 캐나다 산삼을 처음으로 중국에 수출한 후 1800년대까지 홍콩과 광동에 대량으로 공급되지 않았다.
문헌기록에 의하면 당시에 수확한 인삼은 수출전용으로 국내에서 25센트에 구입하여 국내에서 5달러에 팔았는데 10,000파운드(약 9,100톤)에 달했다고 한다.
1720년부터 수출이 시작되어 인삼을 전문으로 하는 많은 회사들이 설립되었고, 국가적인 지원정책이 지금까지 이를 적극 지원해 왔다.
캐나다에서는 주요 생산지인 온타리오와 브리티시 컬럼비아 정부가 표준화, 안전 및 제품 표준, 판매 지원 측면에서 일관성을 유지해 왔습니다.
양국은 중국 현지 업체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어왔으며 핵심 소비자인 화교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마케팅을 통해 조기에 시장을 장악했다.
더 많은 사람들의 반응을 얻으려면? 지속가능한 인삼산업 발전방안 필요 고려인삼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국내 기업의 협력이 필요하다.
ⓒGetty Image Bank 한국에서는 인삼의 가공방법, 성상, 재배연도에 따라 다양한 분류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가공방법에 따라 생삼(수삼), 백삼, 태극삼, 홍삼, 흑삼으로 구분한다.
채취한 뿌리의 모양에 따라 천삼, 지상삼, 들삼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특성은 고려인삼을 중국삼이나 서양삼과 구분짓기에 매우 좋은 특성인 반면, 소비자에게 혼동을 줄 수 있는 요소이다.
또한 추수 연도에 따라 재배 연도가 클수록 홍보가 잘됩니다.
그러나 수출시장에서는 화기삼과 중국산 재배인삼은 4년, 산삼과 장뇌삼은 9년이다.
-나이. 또한 재배인삼, 장뇌삼, 산삼은 강화, 풍기, 진안, 금산 등 산지가 다르기 때문에 명칭이 다르다.
친근한 이미지로 세계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미국은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한국, 캐나다, 중국과 달리 철저히 비즈니스 마인드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은 종주국의 자존심과 세계 1위의 환상을 떨쳐버리고 세계 시장에 겸손히 도전할 수 있다.
도전자로서 인삼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수립하고 추진함과 동시에 인삼생산의 안정화를 위한 재배개량 및 관련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역사로 보면 초강대국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약소국 동맹과 인삼산업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대기업이 품질과 규격을 보장한다면 영세농협, 농협 등을 조직해 국산 브랜드를 차별화하는 것이 고려인삼의 세계적 인기를 되찾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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