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이번에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인사처 창업조건을 달성하고, 은퇴준비에도 성공한 안오입니다.
오랫동안 평범한 회사원으로 살았으나, 정년이 다가오면서 퇴직 준비가 필요해졌고, 이전에는 인사팀에서 근무한 적이 있습니다.
창업을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아무나 창업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사업을 하고 있는 지인에게 조언을 구했고, 그 분께서 지금의 선생님이신 승헌 선생님을 소개해 주셨고, 그 분이 저를 도와주셨습니다.
온라인으로 차근차근 준비할 수 있었어요.
인사사무소를 시작하려면 일정한 조건을 충족해야 했다.
첫째, 사무실 규모는 7평 이상 10평 미만으로 규정하였다.
그 외에도 다양한 자격증이 필요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 조건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하면 운영이 가능했다.
(1) 진로상담사 자격증 소지 (2) 공무원 경력 2년 이상 (3) 교사 자격증 소지 및 경력 2년( 4)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소지 위의 조건 중 하나도 충족하지 못해서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고민이 되었어요. 지인의 조언 덕분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멘토님께 획득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조건은 매우 간단했다.
(1) 대학 학위 이상, (2) 17개 전공과목 이수. 두 가지 조건만 충족하면 시험 없이 자격증 취득이 가능했다.
그래서 인사사무소를 창업하기 위한 조건은 상대적으로 쉬웠다.
저는 사회복지 2급이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저는 이미 대학을 졸업했기 때문에 전공과목 17과목만 이수하면 되었습니다.
멘토는 내 상황에 맞는 과목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과정을 이수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어려움 없이 체계적으로 과정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전공과목 17과목을 이수해야 했습니다.
저는 Credit Bank System이라는 시스템을 사용했습니다.
나의 멘토는 Credit Bank 시스템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습니다.
온라인 수업을 통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장관 명의의 졸업장으로 일반대학과 동일하게 인정되며, 편입학 및 대학원 진학이 가능합니다.
필수 학점만 이수하면 조기 이수도 가능해 인사청 창업 조건을 빠르게 충족할 수 있다.
운영비가 저렴해 일반대학에 비해 등록금 부담이 훨씬 적었다.
이런 장점들 덕분에 저는 학점은행 시스템을 통해 수업을 듣기로 결정했습니다.
멘토님의 효율적인 공부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자신감이 생겨 바로 수강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선생님께서 필수과목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셔서 편하게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수업은 한 학기당 15주 이상 진행되었으며 매주 녹화된 강의가 업로드되었습니다.
해당 기간 내에 강좌를 수강하시면 출석이 인정됩니다.
컴퓨터나 휴대폰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들을 수 있어 업무와 병행하기 쉬웠습니다.
대학과정이기 때문에 리포트,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가 포함되어 있어 총점을 받게 됩니다.
60점 이상을 받아야 과목을 낙제하지 않고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걱정이 많았지만 멘토님의 도움으로 걱정 없이 전체 과정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우선 과제에서 주제에 맞는 참고자료가 제공되어 있어서 그 자료를 참고하면서 썼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시험을 치르는 동안 각 교과목별 핵심자료가 각 교시마다 나에게 전달되어 공부시간을 절약하고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낙제를 피하는 게 목표였는데, 선생님의 도움으로 예상보다 좋은 성적을 받아 두 배로 뿌듯했습니다.
이론과정을 모두 마치고 실습과정만 남았습니다.
솔직히 실기수련을 처음에는 걱정이 많았는데, 멘토님의 도움 덕분에 수월했습니다.
총 160시간의 실습교육과 30시간의 세미나 수업을 이수해야 했습니다.
시간이 부담이 되지 않을까 싶었어요. 원래는 제가 직접 훈련소를 찾아야 했는데, 멘토님이 집 근처에 있는 기관 목록을 정리해 주셨는데 큰 도움이 됐어요. 그리고 세미나는 원래 30시간 동안 진행될 예정이었는데, 각각 2시간씩 진행되었습니다.
세 번만 참석하면 되는 곳으로 연결됐어요. 실습과 세미나를 모두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고, 드디어 인사사무소를 창업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게 되어 기뻤습니다.
이론과 실습을 모두 마친 후 최종 행정절차를 거쳐야 했습니다.
행정절차는 제가 지금까지 수강한 과목을 인정받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었습니다.
정해진 기간 내에 신청해야 했기 때문에 일정 관리가 중요했어요. 다행스럽게도 멘토님이 일정에 맞춰서 미리 알려주신 정보와 지원방법까지 자세하게 안내해주신 덕분에 기간 내에 문제 없이 지원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과정을 거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인사사무소 창업조건을 완벽하게 충족하였습니다.
가질 수 있었습니다.
돌이켜보면 멘토님의 세심한 도움이 없었다면 혼자서는 이만큼 쉬웠을 것 같지 않습니다.
멘토님 덕분에 처음부터 설명, 수강신청, 수료과정은 물론 행정절차까지 모두 마칠 수 있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멘토님의 정보를 참고하셔서 도움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 글은 소정의 원고료를 대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