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lby Atmos는 현실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Dolby에서 개발한 서라운드 형식을 말하며 오디오 코덱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5.1채널이나 7.1채널 서라운드 외에 여러 대의 스피커를 천장에 배치하고 각 위치를 담당하는 스피커의 볼륨을 인코딩 시 지정한 오브젝트의 좌표에 따라 유기적으로 조절한다.
7.1.4 채널이 가장 일반적이지만 이론적으로 24.1.10 채널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개체 인코딩을 지원하는 Dolby True HD 또는 AC-4를 사용해야 합니다.
돌비 애트모스는 다시 돌비 애트모스 시네마(Dolby Atmos Cinema)와 돌비 애트모스 홈(Dolby Atmos Home)으로 나뉘며 하드웨어 및 대역폭 제한으로 인해 홈 버전이 시네마 버전보다 약간 낮은 성능을 보인다.
유사한 개념으로 DTS의 DTs:x가 있습니다.
dis:X는 DTS-HID Mars Audio를 코덱으로 사용합니다.
MPEG 오디오 시리즈
MIPEG 시스템에서는 데이터 구성 형태, 비디오, 오디오 등 각 메인 콘텐츠를 별도의 파트로 정의하고 있으며, 그 중 파트 3은 오디오와 관련된 항목이다.
대부분의 MPEG 오디오 코덱은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이 높고 최신 코덱일수록 더 높은 음질을 구현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약간의 사운드 비용이 들더라도 압축 및 재생 복잡도를 줄여 동작 속도를 향상시켜 실시간 전송 지연을 줄일 수 있습니다.
품질이지만 또한 감소의 한 형태가되었습니다.
MP1(MPEG-1 오디오 레이어 1)
MPI는 MPEG-1에서 정의된 가장 낮은 사양의 오디오 코너이며 32KH2, 44.1KHz 및 48KH12의 세 가지 샘플 속도를 사용할 수 있으며 32에서 224K BS까지의 비트 전송률을 지원합니다.
MP1은 압축 시 압축 복잡도를 줄이기 위해 설계되었기 때문에 압축 효율이 41 정도인 손실 압축 오디오 코덱으로 거의 사용되지 않았으며 MP2 이후 MPEG 오디오로 대체되었습니다.
사실 MIP1은 처음에 MP2 형태로 개발되고 간소화되었습니다.
MP2(MPEG-1/2 오디오 레이어 2, MUSICAM)
MP2는 MUSICAM이라고도 하며 유럽에서는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의 오디오 표준으로 사용됩니다.
128Kbps MP3 음질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192Kbps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압축 효율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인코딩과 디코딩에 필요한 연산량이 적기 때문에 안정성과 낮은 지연 시간이라는 장점이 있다.
2ch 256Kbps 이상의 저압축 고화질 모드에서는 MIP3보다 좋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최대 2개의 채널을 사용할 수 있으며 채널당 64~192Kbps의 전송 속도로 MP1과 동일한 샘플링 속도를 지원합니다.
MPEG-2에는 샘플레이트가 추가되어 16KH12, 22.05KHz, 24KH12 사용을 지원하고 최소 비트레이트도 채널당 8Kbps로 낮췄다.
모든 MP2 재생 시스템은 MP1과 하위 호환성을 보장하므로 MP1 소스도 재생할 수 있습니다.
MPEG 다중 채널 BC
MPEG Multichannel BC는 MPEG-2 audio의 주 목적인 multichannel audio를 구현하기 위해 설계된 core BC이다.
MIPEG 다중 채널을 생략합니다.
최대 2채널 오디오만 지원하는 MIP2를 기반으로 최대 5.1채널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된 오디오 코덱입니다.
전면 2채널은 MPEG-1 Audio Layer 2와 호환되기 때문에 MPEG-2 오디오를 지원하지 않는 시스템에서도 MPEG-1 오디오의 2채널로 재생이 가능한 역호환성이 있다.
MPEG Multichannel BC(Backward Compatible)라는 이름은 이 속성을 그대로 표현합니다.
하지만 높은 호환성을 보장하는 이 기능은 성능 향상에 걸림돌이 되었고, 하위 호환성을 포기하고 성능 향상에 집중한 MPEG-2 AAC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MP3(MPEG-1/2/2.5 오디오 레이어 3)
MPEG-1/2 오디오 레이어 3(Audio Layer 3, 줄여서 MP3)는 가장 잘 알려진 손실 압축 오디오 코덱으로 오랜 기간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어 왔다.
실제로 MP3는 MPEG-2에 추가된 기술을 적용해 독립적인 오디오 파일로 분리했다.
그러나 MP3 오디오의 경우 MPEG-2 기술은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MPEG-1 Audio Layer 3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사용 가능한 샘플링 레이트는 32KH12, 44.1KHz, 48KH12로 MP1, MP2와 동일하며 채널당 32~160Kbps의 비트레이트를 최대 2채널까지 사용할 수 있다.
MP2와 마찬가지로 샘플링 속도가 추가되어 MPEG-2에서 16KH2, 22.05KH2 및 24KHz 사용을 지원하고 최소 비트 전송률도 채널당 8Kbps로 낮아졌습니다.
MPEG-2.5에서는 8KH12, 11.025KHz 및 12KH2가 지원되는 샘플로 추가되었습니다.